보트 다이빙의 특성상 점검목록를 사용하면 매우 유리하다. 많은 다이버들이 다이빙 여행을 위한 자신들의 점검목록을 갖고 있다. 여기에다 몇 가지만 더하면 보트 다이빙에 필요한 목록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첫 번째, 보트 선장이 자격증(C-card)과 로그북을 제시하도록 요구할 경우가 있으므로 준비하고 최근 다이빙을 기록해 둔다. 잠수복과 방수/방풍복을 준비한다. 여러 차례 다이빙 할 예정이라면 여분의 실린더를 준비하고 필요하다면 성분도 표시해 둔다.
다이빙에 필요한 장비는 항상 점검해야 하지만 원격지 보트 다이빙의 경우에는 더욱 필요하다. 선상에서 필수 장비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절망하지 않기 위해서는 각 항목을 세심하게 점검해야 한다.
보트 다이버는 필수적인 예비부품이나 공구를 준비하여 자립적인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일행과 중복되는 부품이나 공구를 줄이면 좁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예비부품으로는 오링, 그리스, 스트랩, 테이브, 드라이슈트 수선키트, 호스, 배터리, 렌치, 타이 밴드, 본드 등이 포함된다.
수중 사진이나 비디오 촬영자들은 별도의 촬영 장비 점검목록이 필요하다.


 
 2010 SDI.TDI.ERDI KOREA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 245-20번지 오션빌딩 3층 (우)464-808    
hq@tdisdi.co.kr  Tel. 070.8806.6273  Fax. 031.761.6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