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트의 절차 중에서 브리핑 시간에 아주 중요하게 강조해야 할 두 가지 사항은 다이빙시 입수와 출수하는 방법이다. 대형 보트에서는 주로 선미나 갑판의 측면에서 서서입수(giant stride entry) 방법을 실시한다.
승무원들은 다이버들이 각자의 공간에서 장비와 오리발을 착용하고 입수장소로 이동하거나 아니면 장비만 착용하고 오리발을 들고 입수장소로 이동한 뒤 오리발을 착용하도록 안내할 것이다. 두 가지 경우 모두 다이버는 혼자서 오리발을 착용할 수 있어야 하며 입수 장소로 이동하기 전에 짝과 함께 사전 점검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서 다른 다이버들이 입수장소에서 기다리지 않고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다.

고무보트와 같은 소형 보트에서는 뒤로 구르기(backward roll) 입수를 한다. 이 경우에는 배 위에 남아있는 다른 다이버나 승무원이 뒤로 입수하는 다이버가 수면에 있는 다른 다이버 위로 떨어지지 않도록 뒤를 봐주어야 한다. 입수하는 다이버는 떨어질 곳에 다른 다이버가 없다는 것을 100% 확인하고 입수해야 한다.


 
 2010 SDI.TDI.ERDI KOREA  All rights reserved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 245-20번지 오션빌딩 3층 (우)464-808    
hq@tdisdi.co.kr  Tel. 070.8806.6273  Fax. 031.761.6283